+ 항공대학교 김철기 교수님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과목 내용를 정리한 글입니다.
코틀린에서 변수와 할당되는 자료형을 일치시키지 않으면 자료형 불일치 오류가 발생한다.
fun main() {
var a: Int = 1
val b: Double = a // 자료형 불일치
val c: Int = 1.1 // 자료형 불일치
}
변수와 할당 자료형을 일치시키거나 to 변환 메소드를 사용해야한다.
fun main() {
var a: Int = 1
val b: Double = a.toDouble() // Int에서 Double로 변환된 a값을 b에 저장
val c: Double = 1.1
}
자료형이 선언되지 않은 표현식(연산 수식)에서는 더 큰 자료형으로 자동으로 형 변환된다.
fun main() {
var result = 1L + 3 // Long + Int => Long
}
변환 메소드 종류
| toByte | Byte 변환 |
| toLong | Long 변환 |
| toShort | Short 변환 |
| toFloat | Float 변환 |
| toInt | Int 변환 |
| toDouble | Double 변환 |
| toChar | Char 변환 |
'Study > Kotlin 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Kotlin] 증가 감소 연산자 (1) | 2023.08.20 |
|---|---|
| [Kotlin] Smart Cast (0) | 2023.08.19 |
| [Kotlin] NULL: Safe - call, Non - null, 엘비스 연산자 (0) | 2023.08.18 |
| [Kotlin] 기본형 VS 참조형 (0) | 2023.08.18 |
| [Kotlin] == VS === (0) | 2023.08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