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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puter Science/Computer Architecture

[Computer Architecture] 컴퓨터의 발전 (종류)

+ 한국항공대학교 길현영 교수님의 컴퓨터구조론 과목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.

1. 개인용 컴퓨터 (Personal Computer)

소형, 저가이며, 10여 전의 대형 메인 프레임 컴퓨터의 성능을 능가한다.

 

General Purposed Machine: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범용적인 컴퓨터이다.


2. 임베디드 컴퓨터

기계 장치나 전자 장치들의 내부에 포함되어, 그 장치들의 동작을 제어(control)하는 컴퓨터이다.

 

Embedded Computer: 내장 컴퓨터라고도 하고, 그 안의 SW를 펌웨어라고도 한다.

 

ex) (스마트) 가전제품, 컴퓨터 주변기기, 이동전화기, 비디오 게임기 등

 

8비트 초소형 부터 32비트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.

 

< 특징 >

1. 최소의 비용으로 필요한 만큼의 성능이 제공된다. (최소한의 기능만을 제공) 

 

2. 실시간 처리 (Real Time Processing)

 

3. 유비쿼터스 컴퓨팅 설비의 중심 요소로도 사용될 전망이다. (IOT: 사물 인터넷)

유비쿼터스: 어디에나 존재하여 주변에서 늘 사용 가능한 컴퓨팅


3. 중형급 컴퓨터

- 워크스테이션, 슈퍼미니컴퓨터 등


4. 메인프레임 컴퓨터

- 중앙집중식 컴퓨팅을 위한 대형 컴퓨터


5. 슈퍼컴퓨터 (Supercomputer)

처리 속도와 기억장치 용량이 상대적으로 월등한 컴퓨터 시스템이다.

 

최초의 슈퍼컴퓨터 CRAY-1의 속도는 100 Mega-FLOPS, 최근 슈퍼컴퓨터의 속도는 수백 Tera-FLOPS 이상이다.

FLOPS: 초당 부동소숫점 연산 개수

 

주로 항공우주공학, 천문학, 인공지능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.


무어의 법칙 (Moore's law) : 현대 컴퓨터 발전의 지표

인텔사의 공동 창업자 고든 무어의 경험적 관찰에 의한 예측이다.

 

단일 칩에 포함된 트랜지스터의 수는 18개월마다 약 2배씩 증가한다.

 

영향: 기기의 소형화 => 성능 개선 + 가격 하락

+ 반도체 장비의 처리 속도, 메모리 용량, 에너지 효율성, 자원의 효율적 사용, 기기/기술의 대중화에 따른 사회적 변화

 

Moore's wall : 반도체 집적기술의 한계